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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셀베르그(Theo Van Rysselberghe, 1862-1926) / 사이
    ◆ 청취자세상/┗⌒미술과 음악 2012. 4. 10. 15:03

     
     
     
     
     

     

     

     

     

     

    Theo Van Rysselberghe

    Belgian neo-impressionist painter

     1862 - 1926

     

     

     

      

     

     

     

     

     

    섬과 섬 사이에는

    눈물이 있고
    꽃과 꽃 사이에는

    나비가 있고


    별과 별 사이에는

    작은 어둠이 있습니다

    가도가도
    끝을 가늠할 수 없는
    수평선 너머 같은
    그대

    그대와 나 사이엔

    그리움이 있습니다

     

     

    사이       . . . . . . .       김현태

     

     

     

     

     

     

     

     

     

     

     

     

     

      

        

     

     

     

      

      

     

      

     

     

     

    Ernesto Cortazar, Sicilian Romance

     

     

     

     

     

     

     

    Theophile Van Rysselberghe.

    1862. 11. 23 벨기에 헨트~ 1926. 12. 13 프랑스 망슈 생클레르

    벨기에의 신인상주의 화가

    벨기에의 화가이자 조각가, 도안가였던 리셀베르그는 신인상주의를 신봉하는 벨기에 화가들 가운데

    앙리 반 드 벨드와 함께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다.

    헨트와 브뤼셀에서 공부한 리셀베르그는 20세기를 맞이하는 전환기에 벨기에 화가들이 결성한 2개의 주요 단체인

    뱅 협회와 자유미학 협회를 창설한 화가 가운데 1명이다. 1886년에 조르주 쇠라를 만나게 된 리셀베르그는

    쇠라의 작품 가운데 특히 〈그랑드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Sunday Afternoon on the Island of La Grande Jatte〉

    (1884~86)를 접한 뒤 큰 영향을 받았다.

     리셀베르그의 작품은 광학 이론에 따른 신인상주의 양식에 기반을 두었다. 신인상주의 회화 양식의 특징은 주위에 있는 실물을

    과 광학을 통해 충실하게 재창조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작품은 〈브르타뉴 지방 로스코프 근처에 있는

    라 푸앙트 페르키리데 La Pointe Perkiridec Near Roscoff in Brittany〉(1889)이다. 리셀베르그가 신인상주의 양식에

    가장 지대한 공헌을 한 작품으로는 〈샤를 모 부인 Madame Charles Maus〉(1890) 같은 초상화 시리즈와

    집 내부와 외부를 배경으로 그린 가족 초상화 〈과수원에 사는 가족 Family in the Orchard〉(1890) 등이 있는데,

    독특하고 훌륭한 신인상주의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작품들은 초기 아르누보 운동이 받아들인 상징주의와 범신론적인 도상학에 근거한 것이다.

    19세기 마지막 10년 동안 리셀베르그는 장식예술과 도학(圖學) 작품에 시간과 노력을 기울였다. 20세기에 이르러서는

    점묘법을 서서히 탈피해 마침내 점묘법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글 자료, 브리태니커)

     

     

     

     

     

     

     

     

    2012. 4. 9. Creamr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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