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ozart - Divertimento in D major, K.136 (디베르티멘토 D장조 K.136) ~ Berliner Philharmoniker (Herbert von karajan, cond)
    ◆ 추천레코드/┗⌒Classic 2015. 7. 27. 01:54

     

    모차르트: 디베르티멘토 D장조 K.136 (1772)

    Divertimento in D major, K.136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1.New York Classical Players (NYCP)

    W. A. Mozart: Divertimento in D major, K.136

    I. Allegro 00:07

    II. Andante 04:15

    III. Menuetto 10:06

     

    2. Berliner Philharmoniker condected Herbert von karajan

    W. A. Mozart: Divertimento in D major, K.136

    I. Allegro 00:00

    II. Andante 04:20

    III. Menuetto 09:16

     

     

    1. 디베르티멘토(divertimento)의 이해

    이 음악은 18세기 중.후반에 유행한 기악 모음곡의 일종으로 교향곡이나 현악4중주곡에 비해 한결 자유로운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악장의 개수도 4개에서 10개까지로 다양하고 악기 편성의 형태도 각양각색이었다. 이와 비슷한 유형의 다른 악곡으로 세레나데(serenade), 노투르노(Notturno), 카사치오네(cassaszione)등이 있었지만, 디베르티멘토는 대개 작은 규모의 실내 앙상블을 위한 모음곡으로 궁정, 또는 귀족이나 재력가의 생일, 명명일(命名日), 기타 축제일의 행사 등 식탁에서 분위기를 돋우거나 부드럽게 하기 위해 작곡된 곡으로, 이 중 세레나데는 야외음악이지만, 디베르티멘토는 주로 가족들의 식사 때 연주되는 식탁음악으로 '희유곡(喜遊曲)'이라 번역된다.

     

     

    2. 디베르티멘토의 작곡 배경

    1770년대에 모차르트가 작곡한 세레나데 제3번에서 제5, 현악4중주 제2번에서 제7번에 이르는 "밀라노 4중주(1772~1773)", 현악4중주 제8번에서 제13번에 이르는 "4중주(1773)" 등과 함께 K.136 등의 이들 곡은 "현악을 위한 디베르티멘토"의 작품으로 볼 수 있다. 모차르트가 디베르티멘토를 처음 선보인 시기는 두 번째 이탈리아 여행 중이었던 177111월로 추정된다. 당시 밀라노에서 작곡된 "디베르티멘토 Eb장조, K.113"은 모차르트가 클라리넷을 최초로 사용한 작품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이후에도 모차르트는 밀라노의 후원자를 위해서 디베르티멘토를 쓴 적이 있다. 하지만 그의 디베르티멘토는 대부분 잘츠부르크에서 그곳의 인사들을 위해서 쓰였으며, 특히 그의 주군이었던 콜로레도 대주교는 그의 가장 중요한 소비자였다.

    1775년에서 1776년 사이에 작곡된 다섯 곡의 관악 디베르티멘토들은 대주교의 "식탁음악"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도 로드론 백작부인의 의뢰로 작곡된 두 곡의 로드론 세레나데(K.247, K.287)를 비롯하여 다수의 디베르티멘토들이 그가 "만하임-파리 여행"을 떠나기 직전인 1777년 여름까지 작곡되었다. 그리고 "만하임-파리 여행"에서 돌아온 후에 작곡된 "디베르티멘토 D장조, K.334"는 그의 가장 훌륭한 디베르티멘토로 꼽히며, 빈 시대에 작곡된 "음악적 익살, K.522(1785~87)"과 6악장으로 구성된 "현악3중주 K.563(1788)"은 그의 마지막 디베르티멘토이다.

     

      

    3. 디베르티멘토 D장조 K.136

    이 곡은 모차르트의 디베르티멘토들 가운데 가장 자주 접할 수 있는 작품이지만, 형식을 따져보면 디베르티멘토라고 부르기엔 조금 어색하기도 하다. 일단 악기 편성이 현악 4중주에 가깝고(바이올린 2, 비올라 1, 베이스 1), 악장의 개수도 3개뿐이다. 그리고 일부 음반에서는 "잘츠부르크 교향곡(Salzbrg Symphony)"이라고도 표기한다.아마도 당대의 이탈리아 서곡 양식에 기초한 것으로 보이는데, 다만 모차르트의 의도는 각 성부에 한 명씩의 연주자를 배치하려 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디베르티멘토"라는 명칭은 실내악 장르의 명칭 구분이 아직 확립돼있지 않았던 과도기의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는데, 현악 4중주의 편성(바이올린 2, 비올라 1, 첼로 1)과 약간 다른 이 편성을 "디베르티멘토 4중주"라 부르기도 한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각 성부의 인원을 보강한 체임버 오케스트라 규모로 연주되기도 한다.

    실제로 K.136을 포함한 세 곡의 디베르티멘토는 이들과 비슷한 시기에 나온 여섯 곡으로 된 "밀라노 4중주"와 유사성이 적지 않다. 따라서 이들 작품은 이탈리아의 서곡과 현악4중주 스타일의 영향권에 놓여 있는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면모는 K.136K.138에서 보는 것처럼 두 개의 빠른 악장 사이에 느린 악장을 두는 악장 배치, 1바이올린이 선율 전개를 주도하는 방식, 전개부에서 나타나는 간결한 스타일 등에서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K.136과 관련하여 자주 언급하는 것으로서 유사한 도입부 주제를 첫째 악장과 마지막 악장에 채용하고 있다는 점은 이 작품에서 특필할 만한 사항이다.

    그러나 이 작품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대목은 바로 작곡 당시 십대 중반을 지나고 있었던 모차르트가 정묘하고 투명하게 그려내는 화려한 음향 풍경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하지만 다채로움이 살아 있고, 화려하지만 소박함을 잃지 않으며, 경쾌하지만 경박해지지 않고, 투명함 속에 온화함이 깃든 아기자기한 음향 풍경이 천의무봉(天衣無縫)의 경지로 담아낸 작품이 바로 "K.136"이라고 하면 좋을 듯하다.

     

    1악장 Allegro

    D장조 4/4박자, 소나타 형식. 다른 악기들이 받쳐주는 가운데 힘차게 휘몰아치는 유동적인 1주제가 활발하게 시작되고 곧바로 선명한 선율의 제2주제(A장조)가 제2바이올린으로 이어진다. 코데타(Codetta) 주제가 나오고 제시부가 한번 더 되풀이 된 다음에 전개부로 들어간다. 전개부는 충실하며 제2바이올린의 16분 음표 반주에 제1바이올린이 인상깊은 패시지를 그어나간다. 이어 재현부는 주제가 시원스런 진행을 하다 조용히 마친다.

     

    2악장 Andante

    G장조 3/4박자, 간략한 소나타 형식. 이탈리아풍의 진행이 깔끔하면서 우아하고 서정적이다. 조용한 제1주제가 제시된 다음 부주제 두 개가 이어진 후 경과부를 거쳐 발전부로 옮겨간다. 6마디로 된 전개부로 제1바이올린이 주도한다. 그리고 재현부로 이어진다.

     

    3악장 Presto

    D장조 2/4박자, 론도적인 소나타 형식. 밝고 생동감 있는 음형으로 도입된 제1주제가 4마디 단위로 잘게 퉁기되면서 제시되고, 다시 제2주제가 2마디 단위로 연주를 반복하면서 발전부로 이어진다. 이 부분은 새로운 악상이 등장하는데, 그것이 푸가토(Fugato, 소나타에 삽입되는 짧은 푸가)로 처리되어 대위법적이다. 이어 주제의 재현 이후 곡을 마친다.

     

     

    ※ 이 곡과 관련한 "모차르트"음악 자료

     

    A. 디베르티멘토(Divertimento) 24곡

    01. Divertimento No. 1 in E-flat major, K. 113 (1771)

    02. Divertimento No. 2 in D major, K. 131 (1772)

    03. Divertimento for string quartet or string orchestra in D major, K. 136/125a ("Salzburg Symphony No. 1") (1772)

    04. Divertimento for string quartet or string orchestra in B-flat major, K. 137/125b ("Salzburg Symphony No. 2") (1772)

    05. Divertimento for string quartet or string orchestra in F major, K. 138/125c ("Salzburg Symphony No. 3") (1772)

    06. Divertimento No. 3 in E-flat major, K. 166/159d (1773)

    07. Divertimento No. 4 in B-flat major, K. 186/159b (1773)

    08. Divertimento No. 5 in C major, K. 187 (Anh. C 17.12) (spurious, composer unknown)

    09. Divertimento No. 6 in C major, K. 188/240b (1773)

    10. Divertimento No. 7 in D major, K. 205/167A (1773)

    11. Divertimento No. 8 in F major, K. 213 (1775)

    12. Divertimento No. 9 in B-flat major, K. 240 (1776)

    13. Divertimento No. 10 in F major, K. 247, "Lodron No. 1" ("Lodronische Nachtmusik") (1776)

    14. Divertimento No. 11 in D major, K. 251 (1776)

    15. Divertimento No. 12 in E-flat major, K. 252/240a (1776)

    16. Divertimento No. 13 in F major, K. 253 (1776)

    17. Divertimento for piano, violin and violoncello in B-flat major, K. 254 ("Piano Trio No. 1") (1776)

    18. Divertimento No. 14 in B-flat major, K. 270 (1777)

    19. Divertimento No. 15 in B-flat major, K. 287/271h "Lodron No. 2" ("Lodronische Nachtmusik") (1777)

    20. Divertimento No. 16 in E-flat major, K. 289/271g (1777)

    21. Divertimento No. 17 in D major, K. 334/320b (1779~80)

    22. Five Divertimentos (25 pieces) for three basset horns in B-flat major, K. 439b (Anh. 229) (1783)

    23. Divertimento for two horns and strings in F major, "A Musical Joke" ("Ein Musikalischer Spaß"), K. 522 (1785~87)

    24. Divertimento for string trio in E-flat major, K. 563 (1788)

     

    B. 세레나데(Serenade) 3곡 (No.3 ~ No.5)

    01. Serenade No. 3 in D major, "Antretter", K.185/167a (1773)

    02. Serenade No. 4 in D major, "Colloredo", K. 203/189b (1774)

    03. Serenade No. 5 in D major, K. 204/213a (1775)

     

    C. 밀라노(Milano) 현악4중주(String Quartet) 6곡 (NO.2 ~ NO.7)

    01. String Quartet No. 2 in D major K. 155 (1772)

    02. String Quartet No. 3 in G major K. 156 (1772)

    03. String Quartet No. 4 in C major K. 157 (1772~1773)

    04. String Quartet No. 5 in F major K. 158 (1772~1773)

    05. String Quartet No. 6 in B flat major K. 159 (1773)

    06. String Quartet No. 7 in E flat major K. 160 (1773)

     

    D. 빈(Wien) 현악 4중주(String Quartet) 6(NO.8 ~ NO.13)

    01. String Quartet No. 8 in F major K. 168 (1773)

    02. String Quartet No. 9 in A major K. 169 (1773)

    03. String Quartet No. 10 in C major K. 170 (1773)

    04. String Quartet No. 11 in E flat major K. 171 (1773)

    05. String Quartet No. 12 in B flat major K. 172 (1773)

    06. String Quartet No. 13 in D minor K. 173 (1773)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