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5년 미국 미시시피 주에서 태어난 카산드라 윌슨은 미국이 자랑하는 여성 재즈 보컬리스트이자 송라이터이다. 베이스주자이기도 했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9살부터 피아노와 기타를 배우고, 12살부터 작곡을 하기 시작하는 등 재즈 뮤지션으로서 천부적인 재능을 보인다.
1982년 뉴욕으로 건너가 재즈 전문 레이블인 JMT를 통해 85년 M-Base Collective풍의 자신의 첫 리더작 데뷔 앨범 'Point of view'를 발표하며 그녀만의 독특한 음색과 음악성으로 재즈계에 화려하게 데뷔한다.
90년대 접어들면서 명문 재즈 레이블 Blue Note와 만나며, 본격적으로 그녀의 개성이 담긴 앨범들을 발매하게 된다. 카산드라 윌슨은 Blues에 대한 이해력이 단연 뛰어난 재즈 보컬리스트다. 1993년 앨범 [Blue Light 'Til Dawn]이 대대적인 상업적 성공을 거두며 이후 카산드라 윌슨은 블루스의 색체를 지닌 [New Moon Daughter], Miles Davis의 곡을 재해석한 [트레블링 마[Traveling Miles]를 통해 여타 재즈 보컬리스트들과 구별되는 자신만의 관능적인 매력을 보여줬다.
'Neil Young'에서부터 'U2', 'The Monkees', 'Hank Williams'의 음악을 재즈로 새롭게 해석하며 상업적으로도 성공을 거두었고, 재즈뿐만이 아닌 블루스, 컨츄리,포크, 팝음악등 다양한 감성을 보여준다. 1992년 그래미상에서 'Best Jazz Vocal Performance' 과 2009년 [Loverly]로 'Best Jazz Vocal Album' 을 수상하게 된다.
이 후에도 'Stine'의 'Fragil'과 'Cyndi Lauper'의 'Time After Time' 등 다른 아티스트들의 곡들까지 그녀의 스타일로 재해석하면서 그녀는 재즈, 팝, 블루스, 컨츄리, 록 등을 아우르며 각 장르의 경계를 허물어 가는 작업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또한 2010년에 발표한 [Silver Pony]를 통해서 후배 아티스트인 'John Legend'와 함께 공동작업을 하며 끊임없는 음악적 실험을 계속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