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lanis Morissette - Jagged Little Pill
    ◆ 추천레코드/┗⌒Jazz 2012. 6. 17. 17:17

     


    1. All I Really Want
    2. You Oughta Know
    3. Perfect
    4. Hand In My Pocket
    5. Right Through You
    6. Forgiven
    7. You Learn
    8. Head Over Feet
    9. Mary Jane
    10. Ironic
    11. Not the Doctor
    12. Wake Up

    Alanis Morissette - Jagged Little Pill  

    약 2주전에 있었던 Grammy Music Awards에선 5개부문의 상을 휩쓴 신데렐라가 탄생했습니다. Blue Note에서 선보인 유망한 신인 재즈 보컬리스트 Norah Jones. 2002년초, 탄탄한 라이브 실력과 함께 감미로운 목소리, 그리고 재즈라고 하기엔 말랑말랑하기 그지없는 멜로디와 사운드 등은 대중들에게 Norah Jones라는 이름을 어필하는데 모자람이 없었죠.

    해마다 열리는 Grammy Music Awards에선 가끔씩 이렇게 몇 개의 주요부문의 트로피를 거머쥐는 신인들이 나타나곤 하는 것 같습니다. 올해 GMA 본행사가 끝나고 양팔에 트로피를 한가득 안은채 기자회견을 하는 Norah Jones를 보고 있으니까 제 머리속엔 1996년초 그래미 시상식이 떠오르더군요. 1995년 말 그대로 혜성처럼 등장한 캐나다 출신의 여성 록커가 있었으니...그녀의 이름은 Alanis Morissette. 어느날 갑자기 고개를 옆으로 돌리니 20대 초반의 나이가 믿기지 않을만큼 성숙해보이는 외모의 여인이 TV에서, 라디오에서 노래를 부르고 있었습니다. 뭔가 범상치않은 분위기를 자아냈고, 가녀린 듯하면서도 양날에 시퍼런 날이 번쩍거리는 칼처럼 날카롭고 신경질적이기까지한 하이톤의 목소리, 또한 애절한 보이스는 듣는 이들의 귓속을 자극시켰고...음악채널을 돌리면 흘러나오는 노래가 열이면 아홉이 R&B일색에다, 여자 팝가수 하면 머라이어 캐리가 전부인 듯했던 당시 팝씬에서는 꽤 자극적이고 신선하며 충격적인 등장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청소년시절을 불우하게 보내면서, 어려서부터 이곳저곳 노래를 부르며 떠돌아다녔고, 성장하면서 겪었던 아픈 기억들은 고스란히 사색적인 노랫말에 고스란히 녹아있는 Alanis Morissette의 음악은 Glen Ballard라는 걸출한 프로듀서의 손을 거쳐 마돈나가 사장으로 있는 '매버릭' 이란 레이블에서 데뷔앨범으로 발매되었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기억나지 않지만 데뷔앨범이 전세계적으로 1000만장 이상 판매고를 올리는 진기록을 세운걸 보면 그해 GMA는 Alanis Morissette의 독무대였단 것을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충분히 예상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3년후의 발매된 2집, 그리고 이어서 MTV unplugged 앨범, 그리고 작년에 발매됐던 3집까지... 1집에 이는 성공을 계속 이어가진 못했지만, 발매되는 앨범마다 세인들의 지대한 관심을 몰고 다니는 몇안되는 실력파 여성뮤지션인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단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2003. 03. 10

    Alanis Morissette 공식홈페이지


    Playing now... Head Over Feet
Designed by Tistory.